21세기의 레오나르도 다빈치

가장 위대한 산업디자이너의 철학, 디자인 그리고 삶

 1928-2019.9.16  독일 베를린 태생의 스위스 국적을 가진 세계 최고로 인정받는 산업디자이너이다.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곡선이 녹아들어가 있는 바이오 디자인(Bio - Design)이 그의 디자인의 특징이다. 항공역학을 바탕으로 제품디자인, 환경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패션디자인 등 거의 모든 디자인 영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15세 때 베를린 미술학교에 들어가 본격적인 미술교육을 받는다. 4년간 공부한 회화와 조각을 통해 3차원적 사고와 드로잉 능력을 다져 이후 그의 디자인 세계를 구축하는 밑바탕이 된다. 19세에는 자동차 디자인을 하고자 프랑스로 건너가 프로팍(Propag)이라는 사무실에서 일했다. 이는 그의 엔지니어적 역량을 쌓는 중요한 전환점이 된다. 그는 이 사무실에서 잡지 편집과 자동차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공기역학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고 파리대학교 공과대학에 입학해 공기역학에 대한 지식과 엔지니어적 역량을 쌓았다.

소품에 지나지 않는 안경부터 거대한 항공기에 이르기까지 산업 분야 전반에 걸쳐 활약하고 있는 루이지 꼴라니의 디자인은 생명체 특유의 곡선미와 역동적 속성이 도드라진 미래지향적 작품들이 대부분이다.
엔지니어로서 그는 디자인을 두 가지 방식으로 풀어나갔다. 첫 번째는 소르본느 대학에서 공부한 공기역학이고 두 번째는 인체공학이다. 
루이지 꼴라니의 공학적인 접근법은 과학적이고 공학적인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나온 결과물인 것 같으나 이는 결과적으로 자연이라는 하나의 점으로 수렴한다. 자신의 디자인을 자연에 일치시키기 위해 공학적인 내용을 그 도구로써 이용한 것이다.

50년대

1953년  Douglas에서 신소재 프로젝트 담당
1954년 파리 패션상 수상 
1954년 NASA와 디자인 협업 
1954년 자신의 스튜디오를 열고  피아트 (1100) TV 형 디자인으로  골든 로즈상 수상 
1955년 롤스 로이스를 설계 한 베를린  Rometsch와 Erdmann & Rossi에서 근무 
1957년 그는 세계 최초의 FRP 자동차를 설계했으며 Abarth Alfa는 뉘른베르크 트랙에서  최고 속도 기록

60년대

1960년대에 디자인 된 실용적인 폭스 바겐 CT 모델과 마쓰다 세단은 당시 정신의 상징이 됨. 
1963년 최초의 단일 시트 소형 스포츠카 BMW700이 완성 
1965년 독일 Kusch 협업으로 가구 전시회 개최 
1965년 날개 폭이있는 VW 비틀을 기반으로 한 고성능 스포츠카 소개 
1967년 날개 몸체 디자인 특허 
1968년 Wankel 엔진을 장착 한 나선형 추진기 최고속 기록 수립 
1968년 독일 서부 지역에 디자인 회사 설립 및 COR과 같은 선도적인 가구 제조업체와 계약 체결. 수많은 디자인이 대량 생산. 독특하게 디자인 된 의자는 전 세계 수집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음 
1969년 원형 주방 디자인 완성 
1969년 KUSCH.CO와 협업하여 "Tv-Relax"라는 안락 의자를 디자인

70년대

1970년대부터는 에너지 절감을 위하여 자동차의 공기역학 디자인에 초점 
1970년 메르세데스 C111을 위한 대안 연구 
1971년  Efran 팀의 공기 역학적 컨설턴트로 근무 
1971년 눈물 방울 모양의 차 세트 Rosenthal 디자인. 뉴욕의 Cooper-Hewett Museum에 인수 
1972년 Thyssen Steel, Ville Lloyd & Boch Magnet, Boeing Aircraft, Rosenthal, Volkswagen, BMW, NASA와 협업
1972년 유럽에서 독특한 디자인과  절묘한 기술로 캐비닛, 섹션 캐비닛, 옷장, 소파 디자인. 특히 흐르는 선과 점프하는 색상으로 작업 공간을 활성화 시킴
1973년 Villeroy & Boch와 협업. 인체 공학적인 디자인으로 위생 용품을 간소화 
1976년 VW Spar-Polo를 통해 기록적 연비 달성 
1976년 헬리콥터, 호버크라프트, 수중익선 및 요트와 같은 생체 공학 디자인이 널리 주목을 받음 
1976년 르망 (Le Mans)의 포드 GT40을 프랑스에서 설계하고 개조
1976년 FFker FAN Liner가 첫 비행을 시작 
1977년 Time Magazine은 "Master of Hackten Castle"이라는 제목으로 유럽 스타 디자이너의 잡지 출간 
1977년 1977 년 프랑크푸르트 국제 항공 우주 협회 (Frankfurt International Aerospace Society)에 간소화된 프럭 전시 
1978년 Thyssen / Henschel의 자기 서스펜션 공기 역학 솔루션을 개발 
1978년 WIG (wing-in-ground) 효과에 기반한 대형 수송 컨셉트 항공기 디자인
1978년 미국 야투 (Yatu)에있는 보잉 (Boeing) 엔지니어들에게 강연 
1978년 마하 1+  대형 수송기 디자인 
1978년 꼴라니 작품에 대한 서적 도쿄에서 출판: Luigi Kranj - Design Tomorrow. 
1979년 아시아로 처음 여행하기 위해 일본에 초대되었습니다.
1979년  일본의 캐논 디자인 T90와 협력: 인간 공학의 관점에서, 기존의 카메라 각도 모양을 변경한 세심한 연구는 카메라가 진정으로 인간의 손과 인간의 눈의 연장선이되고 인체와 통합된 편안한 도구라는 개념 도입. 이 곡선 형태의 인체 공학적 설계는 카메라 설계의 역사에서 획기적인 사건이 됨

80년대

1981년부터 1984 년까지 일본에서 활동하며 Canon T90의 성공으로 Sony, Yamaha, Seiko, Hitachi, Nissan 그리고 많은 유명 기업들과 디자인 작업을 함

또한  프랑스 시트로엥 2CV 연구결과 휘발유 1.7 리터로 100km를 주행하는데 성공
1982년 스위스, 빈터에서 미래의 세계 박람회 개최 
1983년 캐논 SLR T90 카메라 생산 및 당시 디자인은 현재도 널리 사용
1983년 미국 NBC TV 출연. 
1983년 인체의 과학적 기반의 생태 도시의 개발. 
1983년 도쿄 출판사 쇼가쿠칸에서 책 출판
1984년 소니 디자인 컬렉션 "코브라"생체 공학 헤드폰.
1984년 일본의 오타루 (일본 홋카이도의 항구 도시) 에 shell type stage 디자인
1984년 아디다스의 스포츠 신발과 스포츠 패션 컬렉션을 디자인
1985년 쓰쿠바 엑스포에서 로봇 발표
1986년 베를린에 유라시안 디자인 센터를 열고 일년에 몇달씩 상주하며 아시아 시장 분석 및 디자인의 스의스 항공의 승무원 유니폼 디자인함
1987년 Canon 카메라 디자인의로 황금 카메라 상 수상. 이 디자인은 인체 공학적 카메라 설계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오늘날의 카메라 디자인의 주류가되었음. 이후 캐논, 니콘, 미놀타등 다른 카메라에도 영향을 미침 
1988년 러시아 국립 협회 (Nami)와 협력했다. 
1988년 독일 Bremen Art Institute에서 명예 교수직을 수상
1988년 4기통 엔진을 장착한  BMW Roadster 설계
1989년 그는 14 개의 레코드 자동차를 타고 "Automorrow"라는 주제로 미국을 여행했으며,

1989년 351km (km / h)의 최고 속도인 페라리 "Testa"를 디자인

그의 개구리 모앵의 오토바이는 이탈리아에서 시간당 370 킬로미터의 세계 기록을 세움

90년대

1990년대, 그는 중국 기업들과 주로 활동.

FIYTA 시계, Seagull Camera DF 5000,상해 브랜드 자동차, 중국 최초의 2.5 메가 와트 풍력 터빈등 혁신적인 디자인 활동을 함
1990년 설계된 자동차는 1.9 리터로 100km를 주행 세계 최고 기록을 세움. 그는 또한 연료 소비를 40 % 줄여주는 능률적인 트럭을도 설계함 
1991년 Krasny 근거한 Lotec Ferrari와 Strasburg 경주 팀은 Bonneville에 있는 독일 국제 자동차 협회의 속력 기록 (365.552 킬로미터 / h)을 갱신
1991년 스위스 회사 Valser를 위해 최초의 비대칭 물병 설계 
1991년 프랑스 파리 퐁피두 센터에서 콜라니 전시회가 열림 
1993년 독일 드레스덴 (Dresden)에 있는 교통 박물관 (Transport Museum)에서 전시
1993 년에 Vobis Computer Company를 위해 세계 최초의 통합 컴퓨터 (영어 : organic)를 디자인했습니다.이 컴퓨터는 독일과 서양의 젊은 세대에게 깊은 인상을 줌
1994년 프랑스 퐁피두 센터 (Centre Pompidou)는 그의 작품을 박물관 컬렉션의 영구 전시물로 사용키로 함
1995년 중국 상하이의 Tongji University 명예 교수가 됨
1995년 중국 대사와 함께  상하이를 방문, 충밍 섬을 위해 생태 도시 설계 및 계획 구성되어 실제 생태 도시 대상의 건설에 반영
1996년 독일 Schimmel 피아노 회사를 위해 설계된 호화로운 그랜드 피아노 "Pegasus"는  200만 위안의 가격으로 출시
1996년 그는 동독 자동차 르네상스 시대의 호치 호화 차를 디자인했습니다.
1996년 사막의 크로스 컨트리를 위해 Lada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Gorbi 전 지형 오프로드 레이싱 카 디자인
1999 년 그는 중국 카메라 산업의 대표인 Shanghai Seagull Camera Factory 및  Jiangxi Phoenix Optical Company와 디자인 협력

21세기

2000년 DAF Colani 트럭 출시 
2000년 독일의 Karlsruhe시에서 스튜디오를 열고 디자인 작업 시작
2002년 그는 일곱번째 유선형 트럭인 Atmospheric Power Volume Truck을 완성
2003년 미네랄 욕조가있는 요양소와 보건 센터 설계
2003년 Opel 고속 자동차를위한 새로운 드라이브 시스템이 설계 
2003년 뮌헨 국립 박물관 (Munich National Museum) 현대 쇼룸에서 1973년 디자인한 오토바이 작품을 구입
2003년 벤치 디자인으로 독일 라파예트 상 수상 
2004년 스위스 다보스 (Davos)에서 열린 2004 세계 경제 포럼에 연사로 초청
2004년  6 * 6 평방 미터의 로터 하우스 회전식 공간 확장 솔루션을 설계.이 솔루션은 소규모 가족 및 도시 거주자의 주택 문제 해결에 매우 적합한 걸로 평가받음
2004년 중국 남경 예술원 (Nanjing Institute of the Arts) 객원 교수로 채용
2004년 중국 남경 올림픽 체육 센터 조각 공원 입찰에 참여
2005년 중국 청화대 (Tsinghua University) 객원 교수로 고용

2005년 하노버에서 슈퍼 바이크 전시
2005년 독일 카를 스루에 (Karlsruhe)의 도시 공원을 위해 구리 취수대를 설계. 도시 공헌상 수상 
2005년 독일 주재 독일 대사관이 주최 한 "일본의 독일 전시회"에 참가했습니다. 

2005년 미국의 Century RC와 원격 제어 헬리콥터 모델 제작 및 대량 생산 판매
2006년 카페트의 왕국인 터키에서 카페트 전시
2007년 그의 평생 디자인에 대해  "Paris Award" 부여 
2007년 독일 중부의 Braunschweig시를 위해 고기능성 엘리베이터 설계
2007년 휴대 전화 충전기 디자인 및 양산 
2007 년 그는 일본 및 독일 전문점에서 인기있는 독일 Baer Footwear Company를위한 일련의 신발을 디자인했습니다. 
2007년 독일 Marburg Wallpapers (160년 전통의 독일 회사)와의 협업으로 많은 고품질 월페이퍼가 디자인되고 판매됨
2008년 그는 2년 넘게 중국 남부에서 그의 디자인팀과 일하며 새로운 풍력 터빈 캐빈을 설계
2009년 중국 선박 무역 회사의 요청으로 호화 요트 설계
2009년 마요르카 (Mallorca)  spanish resort에 있는 호화 별장 이름으로 "Kranj Villa" 선정
2009년 독일의 Rodenberg사와  door 설계 
2010년 China Fashion Awards에서 Lifetime Achievement Award를 수상. 시상을 한 유명한 감독 장 이모우 (Zhang Yimou)는 장래에 그와 함께 영화를 만들기를 희망한다고 말함
2013년 세계 최초로 1000유로 미만 가격의 민간인 사양의 3D 프린터 디자인 
2015년 목표속도가 600km/h인 미래의 수퍼 스포츠카 모델 T600 설계

"지구는 둥글다. 원래 모든 천체는 둥글다. 천체는 원이나 타원 운동을 한다. 이와 같은 상호간 공전하는 원구의 모델은 똑같은 방법으로 미시 세계에서도 적용된다.  나의 세계는 둥글다"